보행성해충

바퀴

바퀴

독일바퀴
음식점이나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소형바퀴로 성충의 몸길이는 약11~15mm이다. 암수모두 옅은 갈색을 띄며 전흉배판에 흑갈색의 세로줄무늬가 특징이다. 20~30개의 알이 들어있는 알집을 부하직전까지 달고 다니며 부하평균기간은 28일이다.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곳을 좋아하며 잡식성이고 향촉성이 있어 여러틈새에 골고루 서식한다.
먹바퀴
국내에 서식하는 바퀴종류중 중대형 바퀴에 속하며 몸길이는 30~40mm내외이다 몸은 흑갈색으로 기름을 발라놓은것같은 광택이 난다. 일본바퀴에 비해 조금더크고 넓적하며 앞가슴판은 매끈하다. 날개는 암수 배끝보다 길다. 암컷은 알집을 벽이나 타일,스티로폼등 여러틈새에 낳아 붙여놓는다,
일본바퀴(집바퀴)
중대형바퀴로 몸길이는 20~25mm로 먹바퀴보다는 작다. 몸은 검은빛을 띄며 수컷은 몸길이가 가늘로 날개가 몸을 덮고 있으며 암컷은 몸이 통통하고 날개가 작아서 몸의 반만 덮은게 특징이다. 주택부근에 서식하고 반옥의성 바퀴로 알려져있고 겨울에 동면한다고 알려져있다.
쥐

시궁쥐
가주성 쥐 중 가장 큰 종으로 꼬리가 몸의길이보다 짧거나 같은 것이 특징이다 털색깔은 배면이 회갈색이고 복면은 회색이며 눈은 작고 코는 몽뚝하고 귀도작아서 앞으로 접어고 눈에 닿지 않는다. 시궁쥐는 시력이 미약하고 색맹이나 후각, 미각, 청각, 촉각은 매우 예민하게 발달되어있으며 기어 오르거나 도약을 할 수 있고 달리기, 수영은 매우 잘 한다. 잡식성이며, 수분함유가 많 은음식에서 섭식한다.
생쥐
생쥐의 털은 배면이 밝은 갈색이고 복면은 회색이다. 생쥐의 성체는 시궁쥐와 집웅쥐의 새끼와 비슷해보이지만 생쥐는 머리에 비해 눈이 작고 귀가 크며 뾰족한 코를 가지고 있으며 발이 작고 꼬리도 날씬하다. 생쥐는 시력이 미약하고 색맹이나 후각, 미각, 청각, 촉각은 매우 민감하고 뛰어나다. 새로운 음식 및 물체에 대하여 호기심이 많으며 나무나 벽 등에 잘 기어 오를 수 있고 수영도 할 수 있다.
집웅쥐
웅쥐 성체의 체중은 150 ~ 250g으로 시궁쥐 보다 약간 가볍고 동체가 날씬하다. 눈은 크고 돌출되어 있고 코는 뾰족하며 귀는 시궁쥐 보다 크며 거의 털이 없다. 체색은 흑색형으로 배면이 광택성 흑색에 복면은 흑회색인것과 갈색형으로 배면이 갈색이고 복면이 백색인 것, 역시 갈색형으로 배면이 갈색이나 복면은 회색인 것 3 종류가 있으며 털은 매끈하고 부드럽다.
개미

개미

애집개미
몸길이가 1.5~2 mm로 매우 작다. 경절이 두마디이며 일개미들은 한가지 형태뿐이다. 몸체의 색깔은 황색 또는 적갈색에 가까우며 복부 끝부분에만 흑색을 띤다. 더듬이는 총12마디이며 끝마디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열대성 개미이므로 실내에서 생활하며, 실내의 벽이나 천정 틈새, 가구 속, 마루 밑 등 어둡고 따뜻한 곳에서 서식하기를 좋아한다. 한 군체는 수천~수십만 마리이며 여왕개미 한 마리가 1회에 10개 정도씩 알을 산란한다.
곰개미
6 ~ 10월에 출현하는 흔히 볼 수 있는 종으로 여러 가지 나무의 씨를 먹고 모무늬매미충의 유충도 잡아먹는다. 전국의 저지대와 산지의 밝은 곳에서 발견되며 주로 땅 속에서 서식하지만 가끔씩 풀이나 나무 밑에서도 서식한다. 주로 낮에 활동하지만 밤에도 활동을 하며 무덤 모양의 집을 풀잎을 모아 짓는 경우도 많이 있다. 집은 주로 수직적인 형태지만 깊이는 대략 1 ~ 2m 정도이다. 일개미의 몸길이는 5mm 정도이며 몸은 흑색 내지 흑갈색이고 다리 끝은 적갈색 내지 흑갈색이다. 온 몸에 광택이 있는 회갈색 연한 털이 밀생하고 약간 센 털이 났다.
유령개미
유령개미의 평균 체장은 1.3~1.6 mm이며, 체색은 두부와 흉부만 어두운 색깔이며, 나머지 부위는 엷은 색깔이다. 경절은 감추어져 있으며 흉부에 각모가 존재하지 않는다. 군체는 보통 한 서식처에 수천 마리의 일개미와 수십 마리의 여왕개미가 함께 서식하며, 주로 토양이나 구조물의 틈새나 구멍에 서식처를 만들며, 매우 유연한 서식습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외곽뿐만 아니라 집안 내부의 틈새에서도 살 수 있어 애집개미와 유사한 생태적 습성을 가진 것으로 보고가 된다.
해충방제 상담전화 1600- 1686